님,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머지않아 올 수도 있는 금리 인하에 대비하는 투자 전략에 대해 다뤄볼 예정이에요.😀 최근 물가 수준과 경제 상황을 고려해 보면, 올해 금리 인하의 가능성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하지만 금리 인하가 곧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시장으로는 국내 주식과 미국 주식이 있을거예요. 과거 금리 변동기 때 어떠한 움직임을 보였는지 살펴볼까요?
지난 10년 동안의 금리 인상기를 보면 대체로 주식과 오피스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어요.특히, 코로나 시기와 맞물린 두 번째 금리 인상기에는 국내 주식시장은 10% 이상 하락했지만, 미국 주식과 오피스 시장은 오히려 상승하며 매력적인 투자처로 꼽혔었죠🤗
그렇다면 금리 인하기에는 어떤 상황이었을까요? 글로벌 서브 프라임 사태로 인한 첫 번째 금리 인하기에는 자산 가격이 전체적으로 급락하는 추세를 보였는데요. 국내 오피스 시장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었습니다. 2012년부터 시작된 두 번째 금리 인하기에는 코스피 시장을 제외한 대부분의 자산이 큰 상승세를 보였죠.
이 중에서도 「국내 오피스 시장」이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어요!😊
금리 인하기에는 어떤 오피스에 투자해야 할까요?😀
과거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금리 인상기에는 대체로 모든 자산이 비슷한 상승세를 보이지만, 금리 인하기에는 자산간의 양극화가 두드러져요. 금리 인하기에는 특히 「대형 자산과 같은 우량 자산에 집중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해요🤗
💡 리얼바이의 투자 Tips ! - ①
오피스 가격은 금리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금리 사이클에 맞춰 투자하는 것이 좋아요! 수익을 높이고 손실을 낮출 수 있는 팁을 드릴게요🤗
💡 리얼바이의 오피스 투자 Tips !! - ②
① 금리 상승기: 자산 가격 상승 (상승 둔화)
② 고금리 시기: 가격 조정 및 하락
③ 금리 인하기: 자산 가격 상승 전환
④ 저금리 시기: 자산 가격 상승 (큰 폭 상승)
지금과 같은 고금리 시기에는 우량자산에 대한 투자를 준비해야 할 시기에요.🤗 자산가격이 조정 받고 있을 때 투자에 대해 충분히 공부해서, 금리 인하의 명확한 신호가 보일 때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면 투자 수익을 가져갈 수 있을 거예요!!!
다운타임은 임차인 간 계약이 바뀔 때 생기는 공백기간으로, 이전 임차인이 나가고 새 임차인이 들어오기까지의 시간을 말해요. 이 기간 동안 임대인은 수익을 얻지 못하는데, 임대 수익률을 계산할 때 이 공실 기간을 고려해야 해요.
⛪ Tenant Improvement(임차인 개선)
Tenant Improvement는 임차인이 인테리어 공사 비용을 일부 지원받는 것을 말해요. 지원 금액은 전용면적과 평당 금액에 따라 다르며, 넓은 면적일수록 임차인 부담이 줄어들어요. 주로 대도시에서 이 혜택을 많이 지원하며, 'Tenant Allowance'라는 용어로도 불리기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