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한국 오피스 임대료가 계속 오르고 있는 이유를 설명 드릴 게요. 그리고 앞으로 상업용 오피스 시장을 볼 때 중요하게 짚어봐야 하는 포인트도 같이 설명드릴 예정이니 끝까지 읽어봐주세요😀
최근 국내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는 임대료」에요. 서울 주요 권역(광화문, 여의도, 강남)의 상업용 부동산 임대료는 지난 3년간 무려 17%가 넘게 상승하면서, 서울은 글로벌 도시 중에서 임대료가 가장 많이 오른 도시로 기록됐어요. 이러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서울의 Zero-공실률!😀
서울 주요 권역 내 공실률은 역사상 최저 수준(2.7%)을 기록하고 있어요😐. 해외 시장과 비교해도 안정적인 임대 시장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임차 수요에 반하여, 새롭게 공급되는 오피스가 없어서 그래요. 물론! 소형, 중소형 건물에서는 공실률이 크게 발생하는 곳도 있지만, 대형 건물은 없어서 못 구한다구요!!
💡 리얼바이의 투자 Tips ! - ①
왜 유독 서울만 공실률이 낮은 걸까요?
어른들이 '우리나라는 땅 덩어리가 작다'라는 말을 자주하셨죠? 한국의 3대 주요 업무 지역은 이미 포화 상태에 가까워 추가로 확장하기 어려운 도시 구조를 갖고 있어요 (요즘은 분당과 성수까지 권역이 넓어지고 있지만요!!)
우리나라는 핵심 업무권역의 제한된 면적과 직주 근접의 이유로 뉴욕, LA처럼 외부로 핵심 업무권역이 확장되거나 이동하기가 어려워요. 그렇기에 핵심 업무권역은 오랜 기간 동안 유지되고 있고, 제한된 신규 공급 때문에 임대료는 계속 상승하고 있어요🤗
💡 리얼바이의 투자 Tips ! - ②
그렇다면 「신규 오피스 공급(량)」을 분석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이래서 부동산 투자가 상대적으로 쉽다고들 하는데요. 앞으로 2026년까지 신규로 확장될 수 있는 업무 권역은 마곡 뿐이에요. 이미 LG 그룹에서도 마곡을 점 찍어놓고 있고, 마곡의 향후 오피스 공급량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23억 달러 규모의 지원 패키지가 본격적으로 이행되고 있어요. 최상목 부총리는 워싱턴 D.C.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과 세계은행의 회의에서 이를 발표했어요. 이 지원 패키지는 다양한 인프라 사업과 인도적 지원을 포함하고 있어요. 또한, 최 부총리는 IDB 인베스트의 증자에도 한국이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서울시가 역세권 활성화 사업을 통해 3도심의 역세권 용적률을 최대 1300%까지 올리기로 했어요. 이로 인해 강동역 주변 같은 저층 주거혼합지역도 최고 43층 주상복합으로 탈바꿈할 수 있게 되었죠. 서울시는 노선형 상업지역도 포함하여 역세권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요. 서울의 중심지와 주변 상업지역의 발전이 기대되고 있어요.🤗
💰 렌트프리(Rent-Free)
렌트프리는 임대료 없이 관리비만 받는 기간을 말해요. 장기 계약 시 일반적으로 2~4개월의 렌트프리가 우량 임차인에게 제공되며, 이 혜택을 받는 동안 임대료는 면제돼요. 이 기간은 시장 상황에 따라 달라지며, 공실이 적은 권역에서는 렌트프리 기간이 짧아질 수 있어요.
⛪ 핏아웃(Fitout)
핏아웃은 임차인이 입주 전 내부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할 때, 공사 기간 동안 임대료를 면제해 주는 서비스예요. 렌트프리와 비슷하지만, 핏아웃은 보통 입주 전 1-2개월 동안만 제공되며, 면적이나 공사 규모에 따라 혜택의 차이가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