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인해 글로벌 국가들이 통화 긴축 기조로 넘어가고 있는데요. 그동안 통화 완화정책에 따라 풍부한 유동성이 주식과 부동산 가격 상승을 이끌어왔지만, 급격한 금융 긴축으로 인해 시장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죠.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새로운 경제 상황에 맞춘 전략을 재구성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이번 뉴스레터 시리즈에서는 2주에 걸쳐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주요 이슈를 다뤄보려고 해요. 오늘은 첫 번째 시간으로, 2024년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전반적인 동향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하는 오피스 거래량
2024년 상업용 부동산 거래량은 13.8조 원을 기록하며, 2023년(7.5조 원) 대비 83%의 증가율을 보이며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는 2020년 저금리 시대의 거래량과 비슷한 수준으로, 향후 전망을 더욱 밝게 하고 있습니다.
최근 금리 인하 기조의 영향으로 투자 심리가 개선되었고, 상업용 부동산의 거래량은 빠르게 회복되고 있는데요. 이는 거래량 뿐만 아니라 가격 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금융과 정치적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으며, 우량 부동산에 대한 투자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2. 금리 인하에 따른 자산 가치 상승 기대
상업용 부동산 가격은 금리 변화에 큰 영향을 받는 대표적인 금융 상품입니다. 금리가 상승하면 가격 상승이 둔화되고, 금리가 하락하면 반등하는 사이클이 일반적이에요.
최근 고금리 시대에서 조정받았던 오피스 가격이 금리 인하 기조와 함께 반등하고 있는데요. 이는 ① 조달 비용 부담이 완화되고, ② 밸류에이션(궁금하신 분은 아래 '이해가 쏙 용어사전' 참고)이 개선되면서 가파른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3. "신규 공급 제한·수요多" 서울 오피스 시장
서울 오피스 시장은 최근 3년간 신규 공급이 거의 없었던 상태였는데요. 2024년에는 45.7만 평이 공급되며, 최근 4년 사이 최대의 공급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2027년까지 도심 권역의 신규 공급이 일어나기 전까지 신규 공급이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오늘은 상업용 부동산 투자 전망의 첫 번째 시간으로 2024년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주요 변화를 살펴보았는데요.
향후 ① 금리 인하 기조와 ② 안전자산 선호에 따라 상업용 부동산 거래량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그동안 위축되었던 연기금의 투자가 확대될 조짐을 보이며, 우량 자산에 대한 투자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서울 오피스 가격은 금리 인하와 함께 상승 전환되었으며, 밸류에이션이 점차 상승기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오피스 가격은 점진적인 우상향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 대규모 신규 공급이 있었음에도, 안정적인 임대 시장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대규모 공급은 핵심 권역이 아닌 고덕과 마곡지구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주요 권역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었는데요. 향후 2년간 신규 공급이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며, 서울 오피스 임대 시장은 안정적인 공실률(4% 이하)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주에는 2025년 부동산 시장 전망에 대해 대출 규제와 금리 변동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